본문 바로가기
알아두자 건강정보

부추 효능 TOP6

by 아리링 2018. 4. 25.

부추는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으로 우리나라 전역에서 자라며 식탁에 자주 등장하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특이한 점은 다른 채소들과는 다르게 한 번만 종자를 뿌려두면 그 후로는 뿌리에서 저절로 싹이 돋아나 자랍니다. 꽃이 피기 전의 부드러운 부추를 겉절이나 샐러드에 넣고 생으로 먹기도 하고 국, 탕, 고기, 생선, 버섯 등등 각종 재료들과 볶아 익혀서 먹기도 합니다. 부추는 따뜻한 성질로 비타민A와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다양한 부추 효능이 있다고 하니, 꼼꼼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암작용

부추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물질입니다. 이는 우리몸속 세포에 유해한 영향을 끼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여 암예방에 좋은 부추 효능이 있습니다.


2. 혈액순환 개선

부추는 묵은 피를 배출하기 때문에 체내의 어혈을 풀어주거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소화기관을 튼튼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유화알린 성분은 부추의 독특한 냄새를 생성하는 성분인데 몸에 흡수되어 자율신경을 자격하고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뱃속이 냉하거나 수족냉증,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분들이 섭취하시면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3. 피부미용

비타민A, 비타민C 성분은 항산화물질이므로 세포의노화와 피부의노화를 예방합니다. 비타민A는 피부저항력을 높이고 세균의 번식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고, 비타민C는 피부재생과 여드름, 기미, 주근깨 등의 개선에 좋습니다.



4. 수족냉증

부추는 따뜻한 성질로 앞서 말했듯이 혈액순환이나 어혈을 푸는데 좋기 때문에 수족냉증인 분들께 도움이 되는 채소입니다. 또한 가임기 여성분들의 경우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완화에도 좋습니다.


 



5. 신장기능 개선

부추는 이뇨작용을 촉진시켜서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찌꺼기들을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요통에 좋고 전립선 문제로 소변을 보기 어렵거나 잔변이 남는 경우, 혹은 야간빈뇨증이 심한 경우에도 부추가 좋습니다.  


6. 간기능 개선

부추에 풍부한 비타민A, B, C, 카로틴 성분들이 위과 간을 튼튼하게 합니다. 특히 동의보감에서 부추는 '간의채소'라고 하여 김치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고 했을 정도로 간에 좋습니다. 부추는 생즙을 내어 식초를 타서 마시거나 죽을 쑤어 먹으면 되는데 부추죽을 쑬때, 부추에 함유된 유화알릴이 열에 파괴되지 않도록 죽을 다 쑨 다음에 부추를 넣고 살짝 익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추 고르는 법

부추는 싱싱하고 줄기가 크거나 두껍지 않으며 크가 일정하고 연한것이 좋습니다. 꽃이 핀 부추는 맛이 없습니다.


부추 보관법

부추는 신문지에 싸서 비닐봉지에 넣고 냉장보관 합니다. 조금 더 팁을 드리자면 물에 적신 키친타올에 감싸서 비닐에 넣고 냉장보관하면 더 싱싱함이 오래 간다고 합니다. 

반응형

'알아두자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꼬막 효능 8가지나?  (0) 2018.04.25
제철맞은 쭈꾸미 효능!  (0) 2018.04.25
양상추 효능 6가지 알기  (0) 2018.04.24
쑥갓 효능 BEST7  (0) 2018.04.23
인동초 효능과 부작용  (0) 2018.04.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