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자 건강정보

메주콩 효능 6가지 정리

by 아리링 2018. 6. 12.

메주콩은 노란콩으로 대두라고도 불리며 우리가 흔히 먹는 된장, 두부등을 만들 때 주로 사용되는 콩류입니다. 밥에 넣어먹거나 조려서 반찬으로 먹기도 하죠. 콩이 몸에 좋다는 건 다들 아실테지만 메주콩 효능은 무엇일지 오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성인병예방

메주콩 속의 사포닌은 혈액 속의 나쁜 LDL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등의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칼륨 성분이 몸 속의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므로 혈압을 낮추는데도 좋습니다.



2) 두뇌발달

메주콩에는 레시틴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기억력이나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공부하는 학생들이나 나이드신 분들의 치매를 예방하는데 좋다고 하니 콩식품들 많이 드시면 좋겠습니다.


 

 



3) 뼈건강

칼슘과 철분이 풍부한 메주콩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에게 꼭 필요한 식품입니다. 어린이들의 뼈발달에 좋고 성인분들에게는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메주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노화방지

메주콩의 사포닌, 레시틴, 비타민E 등은 항산화성분들로 체내의 나쁜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세포의 변이를 막고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어 주름이나 기미 등의 노화로 인한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5) 갱년기증

메주콩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피토에스트로겐, 즉 이소플라본 성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안면홍조, 몸의 열, 신경과민 등의 갱년기증상을 완화하는 메주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변비예방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콩은 적은 섭취로도 포만감을 주고 장운동을 촉진시킵니다. 따라서 숙변제거나 변비예방에 좋고 체중조절을 하시는 분들이 두부나 콩류를 드시면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메주콩 효능 6가지를 깔끔하게 정리해 보았는데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